금액차이(투자원금부족) 문제는 왜 발생되나요?
* 금액차이(투자원금부족) 발생 시 해결방법
1. 불리오앱 > 더보기 > '문의하기' 를 통해 부족 금액을 확인요청해주세요.
2. 원화만 부족할 경우, 원화 입금
- 불리오에서 확인되는 한국투자증권 계좌번호에 원화를 입금합니다.
3. 달러가 부족할 경우, 원화 입금 후 환전
- 불리오에서 확인되는 한국투자증권 계좌번호에 원화를 입금 후 아래 방법대로 환전합니다.
한국투자증권 앱 > 메뉴 > 자산/뱅킹 > 환전/외화 > 환전 > 보유통화에서 원화 선택, 환전통화에서 달러 선택 > 환전 금액 입력 > 환전 시 금액 확인 > 환전 신청
* 금액차이(투자원금부족) 문제는 왜 발생되나요?
금액차이(투자원금부족) 문제는 시나리오 투자원금 중 실투자 이후 남게되는 예수금을 임의매매, 환전 및 출금에 활용할 경우 발생하게됩니다.
1. 자투리 원화 예수금이 남는 이유
대부분 많은 분들께서 보유하신 원화를 토대로 시나리오 투자를 시작해주실텐데요. 불리오는 해외에 투자를 하기 때문에 원화를 달러화로 바꿔주는 '환전' 절차가 필요합니다.
바로 이 환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자투리 원화가 남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예시) 달러/원 환율 1,267.00 기준으로 원화 100만원을 달러화로 환전할 경우 789.26달러 정도 환전이 진행되고 8원 가량의 자투리 원화가 남게됩니다.
2. 달러 예수금이 남는 이유
원화를 달러로 환전을 진행하고 나면 이어서 환전된 달러화로 본격적인 해외 ETF 투자를 진행합니다. 수많은 다양한 ETF들을 활용하여 자산배분을 하는데 ETF들도 주식 개별종목과 마찬가지로 가격이 모두 천차만별입니다.
이에 따라 포트폴리오에 해당하는 ETF들을 매수하고나면 일부분 달러화 예수금이 남을 수 있습니다.
* 투자 후 남은 예수금을 출금(환전)하거나 개별매매에 활용해도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금액차이가 발생하게됩니다.
매매하는 데 활용되지 않은 잔여 예수금이 있더라도 이는 고객님과 저희 불리오 간 투자자문계약을 체결한 투자자문재산 원금에 해당하기 때문에 잔여 예수금도 투자자문을 받으시는 투자 원본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불리오 시스템에서는 해당 잔여 예수금도 앞으로 고객님께서 투자자문을 받으시는 동안 활용될 수 있도록 계산하여 시나리오 투자가 진행됩니다. 이 잔여 예수금은 시나리오 투자를 진행함으로써 수취되는 배당금 및 추가 투자를 진행하실 경우 추가 투자금액과 함께 리밸런싱을 포함한 매매시점에 같이 활용됩니다.
즉, 잔여 예수금도 투자금액과 함께 총 자산으로 인식을 하고 투자하기 때문에 일부가 이체출금(인출)되거나 임의적인 매매에 활용되면 시스템 상 오류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 주의하실 점
한국투자증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시나리오에 투자되지 않은 여유자금을 이체 출금하실 경우 전액 출금이 아닌 이체를 희망하시는 금액을 입력하여 출금해주세요.
전액 출금을 시도하실 경우 다음과 같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예시) 한국투자증권 계좌 총 자산 200만원 중 100만원 불리오 시나리오에 투자 중, 시나리오 투자금의 잔여 원화 예수금 8원 발생.
여유 자금 100만원을 인출하길 희망하여 전액 출금 시도 >100만 8원 이체출금 >불리오앱에서 원화 예수금 부족으로 오류 발생.